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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드림] 이것만 읽으면 당신도 빵도사! 초보 가이드



<판정>


Q. 뱅드림 판정 왤케 구려요?


A. 노트 속도를 올리세요. 리듬게임에 익숙하지 않다면 우선 6.0~7.0 정도로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속도를 찾아보세요.

같은 속도로 꾸준히 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노트가 느려 보이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속도를 조금씩 올려가세요.

최종적으로는 10 이상에 안착하시면 됩니다. 정확도를 올리려면(그레이트를 줄이려면) 속도를 올리는 게 거의 필수예요.

고난도 곡으로 갈수록 노트가 빽빽해지기 때문에 속도를 올려서 보면의 가시성을 높이지 않으면 풀콤이 어렵습니다.


10부터는 속도 0.1 차이가 매우 큽니다.

제 경우는 10.0부턴 2주~3개월 간격으로 0.1씩 올려서 지금은 10.7~10.8로 하고 있어요


뱅드림 판정이 빡빡하다곤 하는데 그건 퍼펙트 판정 얘기고 그레이트 판정은 상당히 널널합니다.

다른 리겜에 비해 뱅드림의 판정이 유독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속도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아예 아이패드 사고 11로 하고 있읍니다

정확도가 아주 많이 올라갔고 신이 나네요

님들도할수잇다




Q. 분홍색 노트 원래 이렇게 치기 힘들어요?


A. 플릭(분홍) 노트는 상하좌우대각선 아무 방향으로나 쳐도 됩니다. 보통 좌우 방향으로 많이 칩니다.




Q. 대각선 롱노트가 자꾸 새요 (ex: 티어 드롭스, 타임랩스, Alchemy, 육조년, 드래곤나이트 등등)


A. 노트를 끝까지 제대로 안 터치하고 급하게 손을 뗐을 확률이 높습니다. 박자에 신경 쓰며 노트의 끝부분까지 손을 옮기는 것을 의식해보세요




Q. 마구 꺾이는 지그재그 노트 뭐예요?? (ex: Don't say "lazy", great escape, SURVIVOR 네버 기브 업 등등)


A. 꺾인 정도가 심하지 않은 롱노트는 가만히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챠>


Q. 게임 시작하기 좋은 시기는?


A. 밑에서 설명하는 드림 페스티벌 기간에 리세마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돌계나 은퇴계 사셔도 되는데 뭐 그쪽은 알아서...




Q. 가챠 돌리기 좋은 타이밍은?


A. 뱅드림은 2~3개월마다 "드림 페스티벌 가챠"가 열립니다. 2일~4일(기간은 매번 다름)의 짧은 기간 동안만 열리는 가챠인데요


이 드림페스 가챠의 특징은


1. 기본 4성 확률의 2배인 6% 확률로 4성이 나옵니다. 하지만 픽업 카드를 뽑을 확률은 그대로 0.5%인 점에 주의하세요. 즉 픽업이 아닌 4성들의 확률이 오릅니다.

2. 이때 동시 진행되는 다른 가챠는 거의 대부분 한정입니다.

3. 드림페스 한정 카드픽업 보정(0.5%)어 나옵니다. 그냥 한정 카드와 다른 점은, 다음 페스 가챠에서도 이전 페스 카드들이 나올 확률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 페스 카드에 픽업 보정은 없기 때문에 노려서 얻기는 매우 힘듭니다.

4. 드림페스 가챠에서는 위 2번 항목의 동시 진행되는 가챠 카드도 픽업 보정되어 나옵니다. 페스 카드 2장+그때 진행되는 이벤트 가챠의 4성 2장, 총 4장이 각각 0.5%확률로 나옵니다.



어쨌든 가챠는 페스 기간에 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정 2장+페스한정 2장+4성 확률 2배가 동시에.

흔히 말하는 픽뚫 4성이 우수수 나오기 때문에 못 얻었던 통상 4성들도 기대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Q. 리세마라 정보


A. 

일도리는 고전적인 지웠다깔았다 방식으로 하시면 되고

한도리는 카카오톡-설정-개인/보안-카카오계정-연결된 서비스 관리 에서 뱅드림 아이콘 누르고-모든 정보 삭제


(1티어)

너무너무 갖고 싶은 카드

드림페스 카드 (스코어업 115%)

한정 스코어업 100% 이상 카드


(2티어)

통상 스코어업 100% 이상 카드

한정 스코어업 60% 이하 카드


(3티어)

통상 스코어업 60% 카드


(4티어)

통상 스코어업 40% 카드



리세마라를 한다면 2티어 이상은 가지고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Q. 가끔 뜨는 1500유료스타 10연/1000스타 5연 가챠는 과연 효율적인가?


A. 일단 이 가챠들은 어떤 카드에도 픽업 보정이 없습니다. 이 점 가장 주의하시고요

아무 4성이라도 좋으니 당장 전력을 좀 올리고 싶은 게 아니라면 안 돌리는 게 좋습니다. (애초에 4성 확정도 아니구요)

웬만하면 모았다가 드림페스 때 돌리세요.


다만!!! 뱅드림을 시작한 지도 얼마 안 되었고 쓸만한 3성 이상 카드도 몇 없다면 1000스타 5연 가챠는 돌려보는 게 좋습니다.

5연에 3성 1장이 확정이기 때문입니다. 무료 스타로도 돌릴 수 있으니 여기서 얻은 3성은 초반의 좋은 전력이 되어줍니다.






<라이브>


Q. 맨 처음에 옵션에서 만져두면 좋은 설정들


A. 


리듬 아이콘 속도: 자신이 편하게 칠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까지 올려보세요. 일단 5.0은 안 됩니다.

리듬 아이콘 크기: 크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리듬 색각 서포트: ON으로 하면 16분의 1박 이상으로 내려오는 노트가 회색으로 바뀝니다.

반전: ON으로 하면 노트가 좌우 반전되어 내려옵니다. 반전하면 풀콤하기 더 쉬워지는 곡이 일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해피 신시사이저)




폰이 구리거나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이런 자잘한 설정들은 다 꺼버리세요.




화면 고정: ON으로 안 해두면 노트 치다가 화면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족 확인: ON으로 해두는 게 좋습니다.




Q. 제발 리더는 스업 카드로 해주세요


A. 여기서 말하는 스업 카드는 4성 스코어업 100% 이상(없으면 60%), 3성 스코어업 60% 이상의 카드를 가리킵니다.

뱅드림은 모든 것이 이벤트 위주로 돌아가는데, 이벤트를 달리려면 포인트를 모아야 하고 포인트는 스코어에 비례합니다!!!!


협력 라이브에서는 5명 각자의 리더 카드의 스킬이 발동됩니다! 때문에 다른 배치는 상관없으니 리더만은 제발 스코어업 카드로 넣어주세요!

협력 라이브 획득 포인트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개인스코어, 전체스코어, 덱 속성/캐릭터 보정입니다.

리더를 스업으로 안 하면 본인 포함 5명 모두가 손해예요...


협라가 아닌 프리라이브나 챌린지, 합동 라이브에서도 리더 카드는 중요한데, 리더 카드만 스킬이 2번 터지기 때문입니다.

협라에서는 5명 중 종합력이 가장 높은 사람의 리더 스킬이 2번 터집니다.




Q. 불 다 써도 라이브 할 수 있었어요?????


A. 네.. 한 판에 불 3개씩 소비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어요 (이벤포도 3배. 처음엔 모르는 분이 은근 계시는...)




Q. 협력 라이브 누구나/레귤러/베테랑/마스터룸 특징 정리


A.

누구나: 종합력 제한 없음. 종합력 7만 찍으면 여긴 빠르게 벗어나세요 (고인물들이 은근 놀러오기도 함)

레귤러: 종합력 7만 이상.

베테랑: 종합력 12만 이상. 여긴 큰조각이 꼭 필요할 때만 들어가세요. 여기보다 레귤러가 나아요.

마스터: 종합력 18만 이상. 여길 뚫게 되면 마스터만 계속 다니게 될 것입니다.


누구나&레귤러, 베테랑&마스터는 각각 같은 스코어 랭크치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똑같은 전체스코어라도 레귤러 라이브 결과에서 S랭크가 뜰 때 베테랑에서는 A랭크나 B랭크가 뜬다는 것입니다.

이 전체스코어 랭크가 낮을수록 라이브 보상 재료도 쥐꼬리만큼 줍니다. 기적의 크리스탈은 S랭크 밑에선 아예 안 뜹니다(오 마이 갓).

즉 애매한 종합력으로 베테랑 가는 것보다 레귤러룸 가는 게 훨씬 낫습니다.

베테랑 물이 별로 안 좋기도 하고요.....




Q. 협라에서 특정 곡을 선곡하면 사람들이 자꾸 나가요


A. 특정 곡이 걸리면 접속을 끊어서 방을 터트려버리는 행위를 절단, 혹은 닷지라고 하는데, 이 절단이 많이 일어나는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수 효율이 너무 구립니다.

 혼의 루프란, 팝핀 셔플, Re:birth day, 티어 드롭스

 곡이 너무 깁니다.

 혼의 루프란, 해피 신시사이저, 티어 드롭스,

 1000번 눈물 지은 하늘, Determination Symphony

 익스가 어려워서 폭사범이 자주 나오며

하드 선택자가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효율이 낮습니다.

 해피 신시사이저, Re:birth day,

 카프리치오, Determination Symphony

 효율이 아주 좋지만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선곡돼서 지겹습니다.

 푹신푹신 타임, 샤를, B.O.F, 천하통일 A to Z(일도리)

곡이 너무 지루합니다.

 혼의 루프란, 예스 뱅드림, 시크릿 베이스



이외에도 많지만 대표적인 것들만 적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익스>하드>노멀>이지 순으로 점수가 잘 나옵니다.



보통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곡들을 효율곡이라 부릅니다.


1. 곡 길이가 특히 짧다.

2. 점수가 잘 나온다.


익스가 지나치게 까다로우면 폭사하는 사람이 나올 확률이 높고 나도 치기 힘듭니다.

이런 요소를 다 고려해 꼽히는 대표 효율곡으로는 푹신푹신 타임, B.O.F, 샤를, 아리사캐릭터송, 천하통일 A to Z(하드)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에 카오스(우냐우냐)랑 팬텀시프 스페셜, DISCOTHEQUE, Home Street도 추가하고 싶네요


효율곡들은 스킬이 발동되는 구간에 노트가 밀집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협력 라이브에서는 다른 라이브와는 다르게 피버라는 변수가 있으므로, 협라와 그 외의 라이브의 효율곡은 순위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피버가 터지면 획득 점수가 2배가 되며, 스킬과도 중첩됩니다.

즉 노트 하나를 쳤을 때 1000점을 얻는다면 피버 구간+스코어업 100% 스킬이 발동되는 동안은 4000점을 얻습니다.

그래서 폭사해도 피버는 치라는 것입니다.




Q. 일반/챌린지/합동/트라이/미션 각 이벤트의 특징과 주의점


A.

일반

 교환소에 캐릭터 전용 스킬티켓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보상이 제일 허접합니다.

 3불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포인트는 9750p입니다. (일도리 상한 풀리기 전 기준)

 (개인스코어 150만 이상+전체스코어 750만 이상+속성캐릭 150% 보정 시 9750p)

챌린지

 제일 귀찮은 이벤트입니다.

 이벤트pt와 챌린지pt 버는 덱, 챌린지pt 태우는 덱을 각각 준비하고

 이벤트 기간 내내 계속 바꿔줘야 해서 정말 귀찮습니다.

 귀찮음을 이겨내고 인생을 좀 버린다면 재료를 골고루 벌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기크가 20개씩 뜹니다.

 랭킹을 뛴다면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절대 아슬아슬하게 주차하려고 하지 마세요.

 마지막 날 랭킹 변동폭이 굉장히 큽니다. 무조건 안전하게 미리 벌어둬야 합니다.

 저도 피봤습니다.

합동

(타이반, 대반, vs)

 재료, 코인, 부스트 드링크까지 아낌없이 주는 이벤트입니다.

 툭하면 부족해서 허덕이기 일쑤인 중조각과 코인을 왕창 줘서 정말 좋습니다.

 유일한 옥에 티는 기적의 크리스탈이 더럽게 안 나온다는 것입니다.

 합동 이벤트는 웬만하면 열심히 뛰세요.

 부스트가 들어가자마자 소비되기 때문에 트롤픽을 해도 도망갈 수 없읍니다.

 온전히 자기 덱 파워로만 붙어야 해서 덱이 약하면 힘듭니다.

 자신과 비슷한 종합력의 유저들이 매칭됩니다.

트라이

 초반부터 포인트를 빠르게 벌 수 있어서

 이벤트 스토리를 바로 해금하고, 보상을 빨리 받아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코 이벤트(같은 밴드 멤버들만 나오는)가 대부분입니다.

 판정강화 카드를 유일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EX트라이 칭호를 따기 위해선 28렙 풀콤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도리에는 God knows가 없어서 EX트라이 칭호를 따기가 더 어렵습니다.

 3불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포인트는 7530p입니다. (일도리 상한 풀리기 전 기준)

 (개인스코어 150만 이상+전체스코어 750만 이상+속성캐릭 150% 보정 시 7530p)

미션

 미션이 몇 가지 추가되는 것을 제외하면 일반이랑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보유 카드 중에서 자동으로 강한 카드들이 선택되어 덱파워 보너스가 주어지기 때문에

 보유 4성이 많을수록 유리한 이벤트입니다.


일반, 트라이, 챌린지(협라), 미션 이벤트는 캐릭터보단 속성을 위주로 덱을 짜야 합니다. 속성 일치는 20% 캐릭터는 10% 보너스를 주기 때문입니다.

1. 다만 웬만하면 마스터룸에서 뛸 것.

2. 이벤트 뛰는 덱에 2성은 한 명 넘게 편성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챌린지, 합동 라이브는 무조건 스코어가 높게 나오는 게 짱입니다.

최고 스코어를 뽑는 덱을 자동으로 짜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글 맨 밑에 올려둔 사이트 참고하세요.






<종합력 올리기>



Q. 에어리어 아이템 뭐부터 얼마나 올려야 돼요?


A. 음식>포스터&전단지>유성당>악기 순으로 우선순위를 잡고 올리세요

4레벨 이상부터는 코인을 무섭게 잡아먹으니 나의 카드 상황을 보고 신중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Q. 초코소라빵이랑 분재가 대체 뭔가요??


A. 올리지 말라는 에어리어 템으로 초코소라빵과 분재가 꼽히는데, 전 분재는 올려도 된다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유성당 에어리어들은 업그레이드하려면 미셸 모나카가 필요한데, 이건 무슨 짓을 해도 초반에 많이 얻을 수 없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속성 증가량

 모나카 요구량

1레벨

1%

5개

2레벨

3%

7개

(누적 12개)

3레벨

5%

10개

(누적 22개)

4레벨

7%

15개

(누적 37개)

5레벨

10%

20개
(누적 57개)



한 이벤트에서 최대로 얻을 수 있는 미셸 모나카는 20개가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이벤트가 끝나야 주는 랭킹 보상을 제외하면 10개 내외...)

유성당 에어리어 하나를 2레벨까지 올리려면 모나카가 12개, 3레벨까지 올리려면 22개 필요하고 고작 단일 속성 3%, 5% 올려주는데 반해

분재를 5레벨까지 올리면 모든 속성을 2.5% 올려줍니다. 당연히 모든 속성의 이벤트에서 활용할 수 있고요.

최소한 속성 로테 한 바퀴 돌 동안(이벤트 4회=한 달 이상)은 쓸 수 있습니다.


이벤트 뛰면서 포인트 버는 것도, 재료를 모으는 것도 마스터룸이 가장 나아요.

일단... 마스터룸 아닌 곳은 전체스코어도 개인스코어도(스업카드 리더로 한 사람이 별로 없음...) 제대로 안 나오기 때문에... ^-T

종합력을 많이 올리려면 속성별 큰조각이 꽤 필요하게 되는데 큰조각은 마스터룸에서 벌립니다. 베테랑룸은 최대한 안 가는 게 좋고요;;

가 일본/한국/대만/글로벌 4도리를 돌리는 미친 짓을 하면서 분재 하나로 마스터룸 뚫고 못 뚫고의 상황에도 놓이다 보니

초반의 빠른 종합력 뻥튀기를 위해 분재는 올릴 만하다는 판단이 들었어요.


모나카 48개로 유성당 템을 속성별로 2레벨까지 올리면 분재랑 비슷한 효과가 되는데,

저는 이럴 바엔 차라리 처음부터 분재를 사고 유성당 속성 하나에 몰빵해 10%부터 찍는 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이렇게 찍은 10%는 해당 속성 이벤트와 합동라이브(타이반, 대반)에서 유용한 기반이 되고요.


나중에 전혀 안 쓰이긴 하지만, 초반에 빠르게 기반을 쌓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게 분재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벤트를 가볍게 달릴 예정인 왕초보 유저라면 분재는 더더욱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분재를 올린다면 한 방에 4~5레벨까지 올려버리세요.


하지만 초코소라빵은 않되.




Q. 카드 에피 개방vs에어리어 템 올리기 중 뭐가 낫나요


A. 에어리어 템 4레벨 이상부터는 카드 에피 개방이 낫습니다. (음식/유성당 제외)

카드 에피 개방이 종합력 상승폭이 더 크며 코인도 들지 않습니다.






<재료>


Q. 코인 많은데 막 써도 돼요?


A. 안 됩니다. 나중에 100% 부족해서 발버둥칠 것입니다. 에어리어 아이템은 전략적으로 업그레이드하시고, 초코소라빵 절대 올리지 마세요.

초코소라빵 대화가 너무 궁금해서 잠이 안 온다면 말리진 않습니다,,,

(근데 올려도 그렇게까지 막 큰일나는 건 아니고... 아까운 초기 자금 100만 코인 정도를 날리는 것뿐이에요)


참고로 모든 에어리어 아이템을 끝까지 업그레이드하려면 4356만 5천 코인이 필요합니다.




Q. 코인 어디서 벌어요?


A. 

곡 풀콤 보상

토요일 협라 특별방

이벤트pt 달성 보상

이벤트 달리며 얻은 배지로 교환

합동 라이브 마리나 선물상자


곡 풀콤과 합동 라이브에서 특히 잘 벌립니다.




Q. 협라 요일별 드롭업 정리


A.

경험치 티켓

파워풀 조각

쿨 조각

퓨어 조각

해피 조각

코인

경험치 티켓


火(파워풀)/水(쿨)/木(퓨어)/金(해피)로 외우면 편해요




Q. 기적의 크리스탈 수급처와 사용처, 잘 뜨는곳과 안 뜨는 곳


A. 

수급처

 라이브 결과 보상, 이벤트 pt 달성 보상, 이벤트 달리며 얻은 배지로 교환

사용처

 카드 특훈(4성 10개/3성 3개), 악기 5→6레벨 업그레이드(30개)

(그나마) 잘 뜨는 곳

 누구나룸, 레귤러룸, 프리 라이브, 챌린지 라이브

더럽게 안 뜨는 곳

 베테랑룸, 마스터룸, 합동 라이브


참고로 프리 라이브는 레귤러룸과, 합동 라이브는 베테랑룸과 드롭 테이블이 같다고 합니다.

챌린지 라이브는 기크가 잘 뜬다고 해야 할지는 좀 애매한데 한번 뜨면 20개씩 줍니다.

베테랑룸과 마스터룸은 애초에 기크 드롭률이 매우 낮을뿐더러, 뜬다 해도 기크를 1개밖에 안 줍니다.

누구나룸과 레귤러룸은 2개씩 줍니다.

(보통 우리가 보게 되는 10개 14개 7개 같은 숫자는 부스트 보정으로 5~7배 된 숫자예요)


특훈 시 4성은 기크를 10개씩 먹기 때문에 기크 운이 없다면 일단은 3성 위주로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킬 올려야 되나요? 어떤 카드 스킬 올려야 되나요


A. 주력 덱의 리더부터, 115% 스업>110% 스업>100% 스업 순으로 올리세요

다만 115%는 퍼펙트 시에만 스업 적용, 110%는 발동 시점에 라이프가 900 미만이면 90% 스업이 되어버린다는 조건이 붙어 있으므로

자기 실력을 고려하여 뭘 올릴지 정하면 되겠습니다


60% 이하 스업은 스코어 랭킹 노릴 거 아니면 올리지마셈...(일단 초보인 시점에는 올리지 마세요)




Q. 중복 카드 스킬로 먹여요? 미셸 씰로 바꿔요?


A.

 4성 스코어업 100% 이상 일치 카드

 스킬로 먹이세요

 4성 스코어업 60% 이하 일치 카드

 4성 스코어업 100% 이상 불일치 카드

 (일치 카드의 스업작이 이미 끝난 경우 등)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상황을 고려해 스스로 판단하세요

 3성 카드

 1. 3성을 스킬로 먹이면 45exp가 증가합니다.

 2. 3성을 교환하면 미셸 씰을 25개 줍니다.

 3. 30exp를 올려주는 스킬 티켓이 씰 30개로 교환됩니다.

 4. 이벤트 1만 위 안에 들면 200exp 올려주는 스킬 티켓을 2장씩 줍니다.

 위 사항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과금액에 따라

 고민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2성 카드

 전부 씰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유용한 사이트>


Bestdori

https://bestdori.com

아주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일단 들어가보세요

바로 밑의 덱 짜주는 계산기보다 더 좋은 계산기도 있음


챌린지/합동(타이반, 대반) 라이브 덱 편성 계산기 (한) https://bangstat.github.io/  (일) http://charines.main.jp/girls-band-party/auto-party/

(주의점: 프리라이브에서 최고 스코어를 뽑는 편성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일반, 트라이, 챌린지(협라)에 쓸 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카드 일러, 라이브투디 전신, SD 이미지와 카드 정보 http://bangdream.gamedbs.jp/


스코어 계산법 http://www.inven.co.kr/board/bangdream/5016/1070?vtype=pc


협력라이브 효율곡 정리표(일도리 기준) https://bangdream.blog.so-net.ne.jp/necessary_power


프리/챌린지/합동(타이반, 대반) 효율표 https://bangdream.blog.so-net.ne.jp/band-battle_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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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ㅇㅍ